대장항문의 구조와 기능
1) 대장의 구조
대장은 소장에서 항문 사이의 관 형태의 장을 말하며 길이는 대략 150cm 정도 입니다만 개인 차이가 있습니다.
대장은 위치에 따라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하기도 하며, 결장은 소장과 연결되는 부위로부터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결장으로 구분하고, 특히, 상행결장에서 횡행결장으로 연결되는 부위를 간과 접하고 있다고 하여 "간만곡부", 횡행결장에서 하행결장으로 연결되는 부위를 비장과 접하고 있다고 하여 "비만곡부"라고 합니다.
2) 항문의 구조
하부직장은 다시 좁아져서 항문관으로 연결되는데 항문관은 길이가 3-4cm 정도로 짧지만 배변자제 기능에 필수적이고 이 부위에 많은 질환이 발생합니다. 항문관 주변에는 배변과 관련이 있는 근육계가 많은데 대표적인 항문 주위 근육은 항문내괄약근, 항문외괄약근, 항문거근 등이 있습니다.
골 반저 근육은 항문거근으로 골반저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넓고 얇은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골반 장기를 지지하며 기침이나 배변시 처럼 복강 내압이 상승할 때 반사적으로 수축하여 주변 다른 근육들과 상호 작용하여 배변 과정을 조절합니다.
항문주위공간
항문과 하부 직장의 주위에는 외과적으로 중요성을 가지는 다수의 잠재적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들은 항문샘의 염증으로 인한 항문주위농양이나 치루 질환의 발생 및 진행과 관계가 있습니다.
대장의 생리
대 장의 주 기능은 수분과 전해질 흡수, 지방산 및 질소 화합물 흡수, 변의 저장, 배변 등에 관여하는 것 입니다. 대장은 대략 위치에 따라 기능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따라 크게 3 부분으로 나눕니다.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은 대장 내용물의 지체, 흡수, 세균성 발효가 주로 일어나고, 원위부 결장은 고형변을 형성, 보관,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항문 직장부분은 일시적인 저장소로 적절한 시기에 용이하게 배변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대장의 운동
대장의 운동은 대장내의 내용물을 혼합하여 수분과 전해질의 교환과 이동을 용이하게 하고, 내용물을 항문쪽으로 이동시키며, 장내 세균을 유지, 대변을 저장하고, 배변시 신속하게 대장을 비우는 역할을 합니다. 대장의 운동은 분절운동과 집단운동으로 장 내용물을 혼합시키고 전진시킵니다. 대장운동의 조절은 신경계와 여러가지 화학물질, 호르몬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배변
에스결장에 도달한 장 내용물이 장을 자극할 정도로 에스결장에 가득차게 되면, 에스결장이 수축하여 직장으로 내용물이 밀어 내려 보냅니다. 직장에 대변이 유입되면 사람은 변의를 느끼게 되고, 대변을 보려고 힘을 주게 되면 복강내압과 직장압이 증가하는 동시에, 항문내괄약근과 외괄약근 그리고 치골직장근이 이완되면서 비로소 배변을 하게 됩니다.
언 듯 쉽게 생각되는 이러한 배변 작용은, 우리 몸의 자율 신경계와 체성 신경계가 복잡하게 상호 작용하여야만 성공 가능한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써, 이 여러 단계 중 일부에 변화가 있거나 이상이 발생 시, 변비 등의 배변 습관 변화나, 변실금 등의 배변 이상 증상을 겪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