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대장내시경검사는 카메라가 달린 가동성이 좋은 튜브를 이용하여 항문에서 대장 끝까지 검사하는 방법이며, 대장 질환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은 시술자가 직접 병변을 관찰할 수 있고, 동시에 병변부위에 대해 조직검사(생검)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용종이나 종양성 병변에 대해 내시경적 절제를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기도 합니다.

1. 진단내시경
대장점막의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에는서 조직검사를 위해서 겸자생검(punch biopsy)을 시행합니다.

2. 치료내시경
대표적인 용종절제술로는 고온생검술(hot biopsy), 올가미용종절제술(snaring polypectomy) 등이 있고, 용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점막하층에 생리식염수를 주사 후 내시경용 올가미를 이용하여 절제하는 내시경점막절제술(Endoscopic mucosal resection)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대장암이 의심되어 깨끗한 절제연을 얻고자 할 경우나, 측방발육형종양, 점막하종양인 경우에는 점막하층에 생리식염수을를 주사하여 병변을 근육층으로부터 안전하게 분리시킨 후 내시경용 칼을 이용하여 점막하층을 박리하여 절제하는 내시경적점막하용종절제박리술(EMR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용종절제 후 출혈이 발생되는 경우에 내시경적 지혈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종양으로 인한 대장폐색증이 있는 경우 스텐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천공이 있는 경우에도 내시경적 봉합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자연개구부를 이용한 내시경 수술(Natural Orifice Transluminal Endoscopic Surgery, NOTES)이 시도되고 있고, 내시경을 이용하여 장관 내 병변 뿐만 아니라 복강 내의 병변에 대해서도 흉터없이 수술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